정민철이 말하는 '장수 트레이닝 법'

  • 등록 2007-08-20 오전 9:35:46

    수정 2007-08-20 오전 9:42:05

[이데일리 SPN 정철우기자] 정민철은 몸이 유연하기로 첫 손 꼽히는 선수다. '달인에게 묻는다' 본문에서 언급했듯이 유연한 몸은 그가 힘있는 직구를 뿌릴 수 있는데 기본이 돼 주었다. 정민철은 "처음 입단했을때만 해도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한 개념이 희박했는데 난 그때부터 관심이 많아 여러가지를 묻고 또 준비했다"고 비결을 설명했다.

그는 투수의 생명과도 같은 팔꿈치 부상 경험도 갖고 있다. 선수 생명을 걸고 관절경 수술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체계적인 재활훈련과 몸관리를 통해 후유증 없이 선수생활을 훌륭하게 해내고 있다.

이쯤되면 몸관리를 위한 그만의 비법이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기대대로 정민철은 자신만의 몸관리 노하우를 갖고 있었다. 신인 시절부터 준비해 2년 전 쯤 완성된 방식이라고 했다.

"안아프기 위해서 안 해본 것이 없다. 훈련이나 트레이닝 패턴을 다양하게 시도해 봤다. 2년 전부터 나름대로의 경험을 토대로 해오고 있는 방법이 있는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다. 부상도 많이 좋아졌다. 크게 러닝과 식사,자는 법으로 나눌 수 있다."

러닝 - 얼마 전 언론을 통해 소개된 두산 리오스 선수의 패턴과 거의 비슷하다. 장거리 후 중거리,그리고 단거리를 뛰는 것은 누구나 다 소화하는 시스템이다. 단 나는 내 몸에 맞춰 방식을 달리했다.

그런 훈련을 기본으로 하는 대신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방식을 택했다. 예를 들어 10회 뛰는 훈련이면 5회만 뛴다. 대신 뛰는 횟수를 3번에서 5번으로 늘렸다. 나이가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하기 보다는 꾸준하게 나눠서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훈련에 대한 집중력도 좋아지는 것 같다.

식사 - 선발로 던진 날과 다음날은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따라서 고기 위주로 식단을 짠다. 대신 밥은 잘 안 먹는다. 나머지 3일은 육류 섭취는 하지 않고 탄수화물(밥) 위주로 먹는다. 등판 전날은 평소 먹던 양 보다 밥을 50%정도 더 먹고, 등판 하는 날은 아침을 꼭 먹는다.

- 자는 시간을 딱히 정해놓지 않지만 등판하는 날을 빼고는 8~9시간 정도 자려고 노력한다. 대신 등판하는 날은 7시간 정도만 잔다. 잠을 많이 자면 아무래도 덜 피곤하겠지만 집중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차라리 좀 덜 자고 몸 상태를 조금 피곤하게 유지하는 것이 마운드에서 집중하는데 도움이 됐다.

▶ 관련기사 ◀
☞정민철 "류현진은 스스로 이기는 방법을 찾고 있을 뿐"
☞[달인에게 묻는다 9]정민철의 '라이징 볼에서 아리랑 볼 까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