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환의 금메달과 '신인류'의 등장

  • 등록 2008-08-10 오후 12:44:35

    수정 2008-08-10 오후 12:44:35

[이데일리 SPN 정철우기자] 우리는 지금껏 수많은 스포츠 영웅들을 겪어봤다. 가만히 그들의 얼굴을 하나씩 떠올려보면 연상되는 단어들이 몇가지 있다.

먼저 '눈물'이 있을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극기'나 '인내' 정도가 따라온다. 그리고 빠지지 않는 것이 '지옥 훈련'이다. 그 속엔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훈련량과 함께 모든 즐거운 것과의 단절이란 의미가 담겨 있다.

비단 스포츠만의 문제가 아니다. 뭔가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웃고 즐길 수 있는 것과는 거리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네 보통 생각이다. 참고 기다리는 것이 미덕이고 그것이 힘이 된다는 뿌리 깊은 믿음이 그동안 우리가 생각해온 신념이었다.

그러나 박태환은 달랐다. 그는 늘 생글거리듯 웃는 얼굴을 하고 있었다. 자신만만하고 당당하게 자신의 길을 걸어갔다.

박태환은 지난 2006년 도하 아시안 게임에서 3관왕을 차지하며 MVP에 오른 뒤 이전의 스포츠 스타들과는 다른 행보를 보였다.

CF나 오락 프로그램에 얼굴을 내밀었고 태릉 선수촌을 박차고 나와 개인 훈련을 선언하기도 했다. 그러던 중 또래 연예인과 스캔들이 나기도 했다.

물론 그와 비슷한 길을 걸었던 선배들도 있었다. 그들 대부분은 결국 더 큰 꿈은 이루지 못한 채 그렇게 우리의 기억에서 사라져갔다. 그래서 더 불안했다. '저래도 되나...'

그러나 박태환은 우리의 상식을 보기 좋게 깨 버렸다. 하고 싶은 걸 하면서도 자신이 할 일을 충실히 해낼 수 있다는 걸 온 몸으로 입증했다.

부담이 없었을 리 없다. 박태환은 금메달을 따낸 뒤 방송 인터뷰서 "이제서 말할 수 있지만 정말 어깨가 무거웠다"고 털어놓았다.

굳이 입으로 표정으로 드러내지 않았을 뿐 그 역시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렸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단지 표현 방식이 달랐던 것이다.

박태환은 "아시아 선수, 한국 선수는 안된다는 편견을 깰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그가 깬 것은 단지 수영의 편견만이 아니었다.

놀땐 놀고 공부할 땐 공부하는, 어느 노래가사 처럼 진정으로 즐길줄 아는 박태환이야말로 진짜 챔피언이다. 그의 등장은 이전 세대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신인류의 시작까지 기대하게 만들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