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우 사태로 본 심리치료의 중요성

  • 등록 2007-07-30 오후 12:27:30

    수정 2007-07-30 오후 12:41:09

[이데일리 SPN 정철우기자] KIA 김진우(24)는 시즌이 시작되기 전 어깨 부상으로 개막 엔트리에 포함되지 못했다. 그러나 당시 병원 측 소견은 "특별한 이상 징후는 없다"였다.

의학적으로는 별 문제가 없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정작 김진우는 부상에 대한 부담을 여러차례 토로한 바 있다.

물론 투수의 경우 의학적으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부상을 안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선동렬 삼성 감독도 현역 시절 원인 불명의 어깨 부상으로 한 시즌을 사실상 거른 적이 있다.

육체적인 부분 보다는 심리적 부분에서의 이상을 추측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김진우의 아내 이향희씨는 이데일리 SPN과의 인터뷰서 "진우씨가 올시즌을 특별한 각오로 임했다. 그러나 뜻대로 풀리지 않자 더 많이 괴로워했다"고 말했다.

김진우가 슬럼프에 대한 이유를 부상에서 찾으려 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김진우에게 필요했던 것은 정형외과 치료가 아닌 심리 치료였던 것은 아닐까.

프로 스포츠 선수들이 겪는 심리적인 압박감은 상상 이상의 것이다. 메이저리그가 팀별로 심리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프로진출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심리적 도움은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채 내성이 생기기도 전에 치열한 경쟁사회에 발을 딛게 되기 때문이다. 젊은 나이에 얻게된 부와 명성. 그러나 파이가 크면 클수록 그걸 지켜야 한다는 압박감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LG 등 몇몇 구단들이 심리치료에 대한 인식을 갖고 프로그램을 실행했던 적은 있지만 시스템은 여전히 미미한 상황이다.

사실상 감독이 선수들의 심리적인 부분까지 체크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이 우리네 현실이다. 그러나 감독이 슈퍼맨이 아닌 이상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감독과 선수가 사안별로 따로 만나 흉금을 털어놓는다는 것은 너무도 이상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선동렬 삼성 감독은 29일 임창용을 선발 등판(임창용은 지난주 선발과 불펜 포함 4차례나 등판했다)시키며 의미있는 말을 했다. "그렇게 많이 쓰는데는 분명 이유가 있다. 그러나 임창용이 내 마음을 알 수 있을지 모르겠다. 아마 이해하기 힘들 것이다."

현재 각 구단들은 선수들의 부상 방지 및 치료에 많은 애를 쓰고 있다. 부상이 잦은 부위별로 담당의사를 두고 있는 구단도 있다. 그러나 여전히 선수들의 마음을 달래는데는 별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김진우의 경우 처럼 큰 사건이 잦은 것은 아니지만 밝혀지지 않은 자잘한 문제들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구단은 '단순사고'정도로 그때그때 입막음만 하고 있을 뿐이다.

김진우 사태는 비단 개인과 KIA만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지금처럼 심리치료를 방치했다간 제2,제3의 사태가 계속될 수 있다.


▶ 관련기사 ◀
☞김진우 아내 이향희씨 인터뷰 "진우씨 방황은 야구에 대한 부담이 원인"
☞[정철우의 4언절구]두 풍운아의 우정이 진심이었다면
☞[인사이드 부스]진정한 복수란 무엇일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