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진단④]섭외 및 출연료는?...카메오 '이것이 궁금하다!'

  • 등록 2008-03-28 오전 11:19:07

    수정 2008-03-28 오후 6:21:08

▲ '온 에어' 카메오 출연으로 화제가 된 이효리(사진=SBS)

[이데일리 SPN 김용운기자]방송가와 연예가의 생생한 이야기를 다룬 SBS 수목 드라마 ‘온 에어’는 이효리 전도연 등 톱스타들의 카메오 출연으로 방영 전부터 화제가 됐다.

시청자들은 카메오로 출연하는 톱스타들을 보면서 드라마의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제작진에게는 카메오 섭외가 생각처럼 만만한 일은 아니었다. 카메오는 다른 출연자처럼 계약서를 쓰고 섭외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어서다.

매회마다 카메오 출연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온 에어’에서 섭외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사람은 드라마 작가 서영은 역의 송윤아다. 평소 지인들을 꼼꼼하게 챙기기로 유명한 송윤아는 이효리를 비롯해 전도연, 엄지원, 강혜정 등의 스타들을 직접 캐스팅 했다.

그러나 여기에는 나름대로 속사정이 있었다. ‘온 에어’ 제작사 측은 드라마의 리얼리티를 위해 톱스타의 카메오 출연이 필수적이라 여기고 백방으로 뛰어다녔다. 하지만 톱스타들의 소속사가 각기 다른 상황에서 스케줄을 비롯해 출연료까지 여러 가지 문제가 얽혀있어 카메오 캐스팅이 쉽지 않았던 것.

결국 보다 못한 송윤아는 그동안의 인간적인 관계를 믿고 이효리와 전도연에게 직접 연락을 했고 송윤아와 친분이 있던 이들은 송윤아의 부탁을 선뜻 들어주어 카메오로 출연했다.

이후 ‘온 에어’ 카메오 섭외는 물꼬를 텄고 이서진, 김민준, 전혜빈, 이천희, 박시연, 송창의 변기수 등 매회 화제의 카메오들이 출연하게 됐다. 이들 역시 ‘온 에어’의 신우철 PD나 김은숙 작가 내지 촬영 스태프들의 친분으로 캐스팅 된 경우다.
 
▲ '온 에어'에 카메오로 출연한 전혜빈, 이천희, 박시연(사진=SBS)

'온 에어' 제작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온 에어'의 카메오 출연이 방송가의 핫 이슈로 떠오르자 자발적으로 카메오 출연을 문의해오는 스타들도 많다"며 방송 초기와 달라진 분위기를 전했다.

드라마에서 종종 카메오로 출연하는 아나운서들은 상대적으로 섭외가 쉬운 편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자사 드라마의 카메오 출연이 아나운서들에게는 일종의 업무 연장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아나운서들의 카메오 출연분량은 대게 뉴스전달이기 때문에 아나운서들 역시 부담을 덜 느끼는 편이다. 아나운서의 출연료는 일상적인 방송출연 수당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촬영 현장에서 즉석으로 카메오를 섭외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MBC 드라마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에 카메오로 출연한 MBC 홍보부의 남궁성우 씨가 그 예다. 남궁성우 씨는 업무 차 촬영현장을 찾았다가 PD의 눈에 띄어 카메라 앞에 섰다.

드라마 제작사의 한 관계자는 “카메오 출연의 경우는 제작 과정에서 즉흥적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에 제작비 내의 출연료 항목에서도 거의 빠져 있다”며 “다만 진행비 내역에서 상황에 맞게 교통비와 숙식비 정도를 제공하고 간단한 선물이나 상품권 등으로 고마움을 전한다.”고 밝혔다.

‘온 에어’의 제작사인 케이드림 측 관계자는 “카메오 섭외는 출연자나 제작진의 사적인 관계를 이용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며 “카메오로 출연하는 스타들에게 따로 출연료를 드리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성의 표시로 마련한 작은 선물로 출연료를 대신해 비용 면에서는 최고의 효과를 얻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 관련기사 ◀
☞[문화진단③]카메오 '스타'만의 전유물 아니다
☞[문화진단②]'스타 단역'에도 급이 있다...영화 드라마 속 명 카메오
☞[문화진단①]'순간의 강렬함'...카메오에 대한 두가지 시선
☞장혁, 日 '엽기적인 그녀' 카메오 출연...5일 출국
☞타블로, '천하일색 박정금'서 소매치기 카메오 출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