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축구 확대경]바이에른 뮌헨과 포돌스키, 그 엇갈린 행보

  • 등록 2008-01-11 오후 3:23:58

    수정 2008-01-11 오후 3:27:23

[이데일리 SPN 송지훈 객원기자] 자타가 공인하는 독일 대표 명문 바이에른 뮌헨에게 지난 시즌은 그야말로 ‘악몽 같은 기억’이다. 자국 리그서 극도의 부진을 거듭한 끝에 슈투트가르트-샬케-베르더 브레멘 등에 이어 4위에 그쳐 자존심을 구긴 까닭이다. 2년 반 동안 팀을 이끌며 클럽 역사상 최초로 리그-FA컵 동시 2연패를 달성한 펠릭스 마가트 전 감독이 시즌 도중 지휘봉을 내려놓은 것 또한 저조한 성적이 원인이 됐다.

이후 리그우승 4회, FA컵 3회 우승을 이끈 ‘돌아온 명장’ 오트마르 히츠펠트 감독이 새 사령탑으로 긴급 수혈됐지만 한번 가라앉은 팀 분위기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았다. 성적 또한 ‘낮은 포복’을 계속했다. 34라운드를 소화하며 18승6무10패를 기록했는데, 바이에른 뮌헨이 한 시즌에 두 자릿수 이상의 패배를 허용한 건 1995-96시즌(19승5무10패) 이후 11년만의 일이라 설왕설래가 끊이지 않았다.

올 시즌을 앞두고 히츠펠트 감독이 대대적인 라인업 개편 작업을 실시한 것 또한 ‘더 이상의 부진은 곤란하다’는 클럽 내 위기의식이 반영된 결과였다. 지난해 여름 뮌헨이 전력 보강을 목적으로 풀어놓은 쌈짓돈은 물경 7,000만유로(900억원)에 이른다.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F.리베리(MF)를 비롯해 M.얀센(DF), M.클로제, L.토니(이상 FW) 등 기량이 검증된 선수들을 줄줄이 사들였다. FA선수 영입에도 공을 들여 제 호베르투, H.알틴톱(이상 MF) 등 알짜배기들을 확보했다. C.피사로, R.마카이, R.산타크루스(이상 FW), H.살리하미드지치, A.카리미, O.하그리브스(이상 MF) 등 떠난 자원들과 견줘 부족함 없는, 외려 실력과 이름값 공히 비교우위를 점하는 스타들이다.

성급한 판단은 피해야겠지만, 전체 일정의 절반인 17라운드를 소화하고 후반기 개막(1월29일)을 기다리는 현재까지 상황만을 놓고 보면 B.뮌헨의 쇄신정책은 성공적이라 평가할 만하다. 일단 리그 순위표 맨 위에 다시금 이름을 올려놓는데 성공했다. 10승6무1패(승점36점)로 2위 브레멘(11승3무3패)에 승점 차 없이 앞서 있다.

토니-클로제 투톱이 나란히 9골씩을 기록하며 리그 득점 공동 선두에 오르는 등 ‘뉴 페이스’들이 팀 전술에 빠르게 적응한 점 또한 눈에 띈다. 단 1패만을 허용하며 안정감을 과시한 경기 운영 능력, 분데스리가 18개 팀 중 유일하게 한 자릿수 실점(8골)으로 전반기를 마감한 탄탄한 수비력 등은 향후 전망을 밝히는 요소들이다. 브레멘(4-0승) 함부르크(1-1무) 레버쿠젠(1-0승) 등 2~4위권 강호들과의 맞대결에서 주도권을 장악하며 기선 제압에 성공한 것 또한 기대감을 높이는 부분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잘 나가는 집’의 식구들이라 해서 모두가 함박웃음을 머금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팀 동료들을 멀찍이서 지켜보며 한숨을 내쉬는 인물들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전차군단의 미래’로 불리는 22살 젊은 공격수 루카스 포돌스키다. 쾰른 시절 3시즌 간 46골을 터뜨리며 맹활약한데 힘입어 2006-07시즌 B.뮌헨의 부름을 받은 포돌스키는, 그러나 데뷔 무대이던 2006-07시즌 4골(22경기)에 그쳐 클럽 관계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긴 바 있다.

때문에 올 시즌을 재기의 발판으로 삼는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기대와 달리 좀처럼 출전시간을 늘리지 못해 속을 태우고 있다. ‘신입 듀오’ 토니와 클로제의 득점 퍼레이드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벤치에 머무는 시간 또한 차츰 길어지는 분위기다. 올 시즌 포돌스키가 출전한 11차례의 경기 중 선발 횟수는 2차례에 불과했다. 그나마 풀타임을 소화한 경우는 단 한 번도 없었다. 뛴 시간의 총합이 280분이니 경기당 25분 정도를 소화하는 수준에 그친 셈이다. 정규리그 일정의 절반이 지나갔음에도 아직까지 마수걸이 득점을 기록하지 못한 것 또한 불안감을 가중시키는 부분이다.

감독의 ‘외면’과 선수 자신의 ‘골 침묵’이 지속되면서 분데스리가 내부에서는 포돌스키의 이적 또는 임대 관련 소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시즌 초 리그 라이벌 베르더브레멘이 임대를 공식 제의하는 등 적극적인 영입 움직임을 보인데 이어 근래에는 맨체스터시티 등 프리미어리그 클럽들도 협상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선수 자신은 “팀 내 주전경쟁에 주력할 것”이라며 잔류 의사를 거듭 밝히고 있지만 현지 언론들은 “결국 어떤 방식으로든 출전 기회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할 것”이라며 이적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근래 들어 A매치 출전 시간이 눈에 뜨게 줄어드는 등 클럽 내 주전 확보 실패의 부작용이 심화되고 있는 데다 유로2008 본선이 5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적극적으로 돌파구 마련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다수의 유럽 축구 전문가들이 “포돌스키가 겨울 이적 시장을 활용해 선발 출장 가능성이 높은 팀으로의 단기 임대를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놓는 것 또한 같은 맥락이다. 개인의 영달을 위해 ‘잘 나가는’ 팀에 위기가 닥치길 빌 수도, 그렇다고 마냥 앉아서 세월을 보낼 수도 없는 포돌스키의 딜레마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베스트 일레븐>기자


▶ 관련기사 ◀
☞[유럽축구 확대경] 위기의 첼시, 해결사가 그립다
☞[유럽축구 확대경]바르셀로나, 후반기 도약의 해법은?
☞[유럽축구 확대경] 2007년 EPL 10대 뉴스...맨유 왕좌 복귀 등
☞[유럽축구 확대경] 달라진 인터밀란, 위풍당당 질주
☞[유럽축구 확대경] 카펠로와 잉글랜드, 그 흥미로운 동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