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PD의 연예시대①]'키스, 18금'...불황 연예계, 원초적 본능을 자극하라

  • 등록 2008-11-18 오전 11:32:48

    수정 2008-11-18 오후 3:19:23

▲ 이효리와 빅뱅 탑의 키스장면과 영화 '미인도'의 한 장면

[이데일리 SPN 윤경철 객원기자] 경기 침체기가 계속되면서 원초적 본능 코드가 뜨고 있다.

'불경기일수록 단순하면서 감각적인 것에 끌린다'는 속설을 입증하듯이 최근 가요, 영화, 드라마, 광고계는 원초적이면서 섹시한 코드가 급부상하고 있다.

취업 스트레스, 경제적 압박 등 경기가 불황일수록 대중은 불안심리를 해소하기 위해 심각하고 이성적인 것보다는 원초적 자극에 열광하기 마련이다. 이는 경기가 나쁠수록 미니스커트와 원색 패션이 유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 15일 '2008 Mnet KM 뮤직페스티벌에서 있었던 빅뱅의 탑과 이효리의 '깜짝 키스'. 이날 키스 장면은 국내 가요계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들었던 그야말로 '깜짝 퍼포먼스'였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또 그 주인공들이 현재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탑과 이효리란 점도 '깜짝 키스'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이후 온라인상에서 나왔던 반응은 평소보다 훨씬 폭발적이었다. 보통 때 같으면 깜짝쇼 정도로 치부했을 사건이 사흘이 지나도록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이런 현상은 경기가 침체기를 맞은 지난 가을부터 본격화됐다. 섹시미를 가미한 이효리가 컴백에 성공을 했고 이후 나온 브라운 아이드 걸스, 손담비 등이 섹시미를 앞세워 인기를 이끌었다. 최고의 절정은 가수 비다. 탄력있는 몸매의 비는 방송에서 은근한 노출로 섹시미를 풍겼고 지난 MKMF 행사에서도 시원스럽게 맨몸을 노출했다.

영화계 역시 원초적 본능이 다시 꿈틀되고 있다. 18금(禁) 마케팅으로 불리우는 18세 이상 관람 등급 영화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

아내가 다른 남자와 또 한번 결혼을 하게 된다는 ‘아내가 결혼했다’(정윤수 감독)와 조선시대 천재화가 신윤복의 이야기를 다룬 ‘미인도’(전윤수 감독)는 파격적인 노출장면과 내용으로 관람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두 작품 모두 단순한 선정적 화제를 넘어 흥행에도 성공을 거두고 있는 점이 이채롭다. '아내가 결혼했다'는 영화계 불황속에서도 전국관객 165만명을 넘기며 200만 관객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고, 영화 ‘미인도’는 4일만에 60만 관객을 돌파하며 첫 주 관객동원 1위에 올랐다. 현재 예매사이트 예매순위에서도 꾸준한 예매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광고계 역시 섹시미를 앞세운 이효리 소주광고가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드라마 역시 '바람의 화원'의 문근영 목욕신이 한동안 인구에 회자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어려울수록 가식이 없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는 여러 곳에서 나타난다"면서 "남녀의 밀착 댄스, 과감한 노출 의상, 선정적인 포즈는 시청자의 눈을 화면에 고정시키는 것은 물론 다음 날 포털 이트의 핫뉴스로 떠오르는가 하면 중의적이면서 자극적인 광고문구의 제품이 잘 팔리는 것도 같은 이치"라고 설명했다./OBS경인TV '윤피디의 더 인터뷰' '주철환 김미화의 문화전쟁' 프로듀서(sanha@obs.co.kr)

▶ 관련기사 ◀
☞[윤PD의 연예시대③]'넘버원'과 '톱텐'의 경제학을 아십니까
☞[윤PD의 연예시대②]'스타마케팅' 지고 '가족마케팅' 뜬다
☞[윤PD의 연예시대③]연예계 '아나바다' 정신으로 불황 이긴다
☞[윤PD의 연예시대②]'규모보다 실속'...1인 연예인 기업 각광 받는 이유
☞[윤PD의 연예시대①]불황연예계, '신비주의' 지고 '프렌들리' 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