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룡 감독과 딥토크 5] '박지성은 맨유에 있어야 한다'

  • 등록 2008-04-17 오후 2:46:52

    수정 2008-04-17 오후 2:48:51

▲ 이영표-설기현-박지성 프리미어리거 3인방

[이데일리 SPN 김삼우기자] 최근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을 제외한 이영표(토트넘), 이동국(미들즈브러), 설기현(풀럼)등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거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 1년간 현지에서 이들을 지켜보고 대화를 나눴던 장외룡 감독도 이들의 현재를 안타까워 하고 있었다.

“내가 있을 때만 해도 대부분 경기에 나갔었는데 안타깝다. 요즘 자주 결장하는 것은 감독들의 성향 때문인 것 같다. 영표나 기현이의 경우 감독들이 바뀌었다. 토트넘 감독은 영표 자리(풀백)에도 상당한 공격력과 스피드를 요구하는 지도자다. 그런 면에서 영표가 부족한 점이 있다. 디펜스도 마찬가지다. 그런 부분이 맞지 않는 것 같다.

기현이는 팀을 잘못 옮긴 것 같다. 지금 레딩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생각된다. 기현이가 레딩에 어느 정도 적응이 되어 있었고, 풀럼으로 옮기기 전 레딩에서 우수한 선수들이 많이 빠져 나가 이번 시즌 충분히 레귤러 멤버로 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새 팀에서 적응하려면 시간이 필요한데 감독도 바뀌고 해서 애로사항이 있었을 것이다.“

장 감독은 박지성은 맨유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선수들은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지성이는 현재 팀 내 입지나 로테이션을 봤을 때 다른 선수들처럼 완전히 배제되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맨유와 계약 기간까지는 그럴 것이다. 이전에 스스로 팀을 옮길 이유가 없다. 워낙 축구 하나만 알고 사는 성실한 선수다. 뭘 해야 하는지 스스로 잘 알고 있다. 여기에 세계적인 선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레벨에도 올라가 있고 또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한국 축구를 위해서도 맨유에 있는 게 낫다. 다만 맨유가 지성이 자리에 실력있는 젊은 선수들을 계속 영입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거취 문제를 생각해야 할 때가 올 것이다.

다른 선수들은 경기에 출전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어린 선수들이 그들을 보면서 꿈을 키울 수 있다. 축구 저변 확대를 위해서도 그렇다.

요즘 동국이는 리저브에도 빠지는 처진데 지성이 영표 등과는 다른 점이 있다. 이들은 네덜란드 벨기에 등에서 유럽 축구에 적응한 뒤 프리미어리그로 갔다. 동국이는 그게 아니다. 세계적인 선수들이 아니면 프리미어리그에 직행해서 성공하기 힘들다. 판단을 잘 해야 한다. 한데 우리 선수들 가운데 스스로 판단해서 그런 결정을 할 수 있는 선수들이 과연 얼마나 되겠는가. 에이전트들에게 주로 의존하는데 잘못하면 선수들이 죽을 수 도 있다. 그래서 또 교육이 중요하다. 선수들이 자기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관련기사 ◀
☞[장외룡 감독과 딥토크 4] 2010년 K리그 우승, 2012년 올림픽 감독 목표
☞[장외룡 감독과 딥토크 3] '영국 연수? 1년은 너무 짧았다'
☞[장외룡 감독과 딥토크 2]한국과 일본 축구의 차이는?
☞[장외룡 감독과 딥토크 1] 한국 축구, 세계 20위권 가능...기본되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