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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SPN 박미애기자] 미국의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즈가 심형래 감독의 영화 '디 워'에 대해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를 동시에 높였다.
뉴욕타임즈는 '미국에서 한국영화가 흥행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New Tactics Aim to Make Korean Film a Hit in the U.S.)'이라는 제하의 10일자 기사에서 한국 영화 '디 워'가 기존 영화들과 어떤 차별성을 갖고 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지에 관해 집중 보도했다.
뉴욕타임즈는 "한국의 전설을 바탕으로 한 '디 워'는 한국영화로는 역대 최고인 3000만달러의 제작비가 투입됐고, 미국 배우들이 출연해 영어로 촬영됐으며 한국에서도 한국어 자막이 붙어 상영됐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에서는 외화가 수백개 스크린만 잡아도 행운이지만 '디 워'는 오는 14일 무려 2000개 스크린에서 개봉한다"고도 보도했다.
뉴욕타임즈는 뿐만 아니라 심형래 감독과의 인터뷰를 싣고 "한국에서 텔레비전과 영화를 통해 코미디언으로 잘 알려진 심형래는 자신을 한국의 찰리채플린이라고 소개했다"며 "심형래는 자신의 명성으로 동남아시아의 몇몇 큰 기업체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았고, 삼성과 소니로부터 프로모션 지원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뉴욕타임즈는 '디 워'의 이와 같은 차별화된 전략을 소개함과 동시에 미국시장 공략과 관련 회의적인 반응도 내비춰 눈길을 끈다.
가수 비와 영화 '괴물'의 미국 진출 실패를 언급함과 동시에 '디 워'에 대해 "비주얼은 칭찬할 만하지만 대본은 Z급"이라고 평한 버라이어티 등 영화 전문 사이트들의 부정적인 영화평을 소개한 것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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