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 게스트, 변화 코드는 '올드'

  • 등록 2007-08-29 오전 11:21:59

    수정 2007-08-29 오후 3:28:03

▲ SBS '일요일이 좋다-옛날TV'에 출연한 심형래

[이데일리 SPN 김은구기자] 예능프로그램의 게스트 코드가 ‘올드’(Old)로 바뀌고 있다.

시청자들의 추억을 자극할 만한 중견 연예인, 또는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연예인의 출연이 예능프로그램의 시청률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예능프로그램에서 각광받는 게스트는 아이들 그룹 멤버들로 대변되는 신세대 스타나 한창 활동 중인 연예인들이었다. 특히 ‘오빠부대’를 몰고 다니는 연예인은 예능프로그램의 시청률 상승을 책임질 수 있는 게스트로 받아들여졌다.

더구나 아이들 그룹 멤버들은 음반활동을 하지 않을 때는 각자 연예활동을 하기 때문에 섭외도 어렵지 않아 예능프로그램 제작진도 이들의 출연을 반겼다.
 
개봉을 앞둔 영화 출연진의 경우도 예능프로그램 단골 게스트로 통했다. 배우의 입장에선 홍보를 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고 예능프로그램 제작진도 매번 새로운 게스트를 섭외해야 한다는 점에서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출연이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얼마 전부터 아이들 그룹 멤버, 활발히 활동 중인 연예인들을 출연시킨 예능프로그램은 시청률이 제자리 걸음인 반면 오랜기간 연예활동을 하지 않았거나 좀처럼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은 연예인이 출연하면 시청률이 솟구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 최진실



◇ 심형래, 최진실, 김성은 출연 예능프로 시청률 모두 상승

코미디언 출신으로 영화 ‘디 워’의 감독인 심형래가 대표적인 예다. 심형래는 MBC ‘황금어장’, KBS 2TV ‘상상플러스’, SBS ‘일요일이 좋다-옛날TV’에 각각 출연했는데 이 프로그램들은 모두 시청률이 상승했다. 과거 한국 슬랩스틱 코미디의 1인자로 TV를 누볐던 심형래의 출연이 시청자들을 TV 앞으로 불러 모은 것이다.

또 최진실이 출연해 지난 22일 방송된 ‘황금어장’은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일요일이 좋다-옛날TV’는 지난 19일 방송에 ‘순풍산부인과’에서 미달이 역으로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은 김성은을 오랜만에 예능프로그램에 출연시켜 역시 시청률 상승세를 맛봤다.

이같은 추세에 맞춰 MBC ‘놀러와’도 가수 남진을 게스트로 섭외했다.

이런 게스트들이 예능프로그램의 시청률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시청자층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과거 예능프로그램 시청자들은 젊은 층이 주류를 이뤘으나 인터넷의 발달 등 매체 다변화로 인해 시청자들의 연령대가 높아졌다는 게 방송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MBC 예능국 한 관계자는 “올드 스타는 한동안 예능프로그램에서 비주류로 받아들여졌지만 요즘 시청자들에게는 신세대 스타보다 더 친숙하다. 또 올드 스타는 오랜만에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만큼 천편일률적인 출연진에 식상한 시청자들에게 신선한 느낌도 준다”고 설명했다.

▶ 관련기사 ◀
☞최진실의 힘! '황금어장' 역대 최고 시청률 17.5%
☞심형래 출연 '상상플러스', 주간시청률 예능프로 1위 등극
☞'심형래 효과'에 속탄 프로들...간접광고 문제로 더이상 섭외 곤란
☞[취재수첩]촌각 다투는 일인데...씁쓸한 '심형래편' 결방 논란
☞'미달이' 김성은 "신앙의 힘으로 우울증 극복"

▶ 주요기사 ◀
☞'마약 혐의' 유명 록가수 해외도피 4개월여만에 공항서 검거
☞영월의 네버엔딩 '라디오 스타' 사랑...이준익 감독 옥수수 선물 받아
☞미드 '튜더스' 서울드라마어워즈 수상기념 앵콜 방송
☞공유,팬에 친필편지 "시작보다 끝이 아름다운 배우가 되겠습니다"
☞'왕과 나', '커프' 사라진 월화극 시청률 1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