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영화계 결산 1]'디 워' '전도연'...키워드로 되돌아 본 영화계

  • 등록 2007-12-26 오후 2:50:37

    수정 2007-12-26 오후 3:03:51

▲ 영화 '트랜스포머', '디 워', 전도연, 영화 '원스', 엔니오 모리꼬네(사진 왼쪽부터)

[이데일리 SPN 김용운기자] 2007년 한국 영화계는 발전과 퇴보의 갈림길에 선 듯한 양상을 보였다.

2006년에 비해 제작편수와 관객이 감소했다는 것은 투자와 질적 상승이 부족했다는 방증이다.

한국영화를 뒷받침하던 스크린쿼터가 73일로 줄어드는 등 외적 상황도 악화됐고, 여기에 3월 ‘300’을 시작으로 ‘스파이더맨 3’, ‘캐리비안의 해적 3’, ‘트랜스포머’, ‘나는 전설이다’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공략으로 한국영화는 성수기에 극장조차 잡기 힘든 상황에 직면했다. 덕분에 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 가운데 수익을 낸 영화는 전체의 10%에 못 미친다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지난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더구나 '세계화'를 외치며 아시아 최대 영화제로 자리잡았던 부산국제영화제는 영화음악의 거장 엔리오 모리코네라 파동으로 홍역을 치르며 성장통을 알았다.

그러나 '디 워', '화려한 휴가', '밀양' 등은 뚜렷한 성과를 내며 한국영화의 자존심을 살리기도 했다.

▲ 역대 외화 흥행 1위를 기록한 '트랜스포머'(사진=CJ엔터테인먼트)

 
◇ 할리우드의 역습, 흥행 Top 10중 7편차지

지난 12월12일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극장에서 개봉한 영화는 외화와 방화를 합쳐 총 359편이었다. 이중 서울관객수를 기준으로 2007년 한해 최고 흥행작 Top 10 목록에는 ‘트렌스포머’, ‘캐리비안의 해적:세상의 끝에서’, ‘스파이더맨3’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가 7편이나 올랐다.

이는 2006년 흥행작 Top 10 목록에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가 ‘미션임파서블3’와‘캐리비안의 해적:망자의 함’, ‘다빈치 코드’ 등 3편 만이 올라와 있던 것과는 상반된 결과다. 그만큼 한국영화의 흥행파워가 떨어지고 할리우드 시즌용 블록버스터의 파워가 거세졌다는 방증이다. 특히 지난 6월 개봉한 ‘트랜스포머’는 할리우드 외에 한국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챙겨갈 정도로 한국시장은 할리우드의 돈줄이 됐다.

이러한 할리우드의 역습은 앞으로도 그 강도가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2007년부터 한국영화의 의무상영일수가 73일로 줄어들면서 성수기 극장가에서 한국영화의 스크린잡기가 더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일례로 최근 겨울방학과 크리스마스, 연말연시를 맞은 성수기 극장가에서 ‘나는 전설이다’, ‘황금나침반’ 등 할리우드 영화가 1900여개의 스크린의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한국영화 제작사의 한 관계자는 “한국영화의 개봉 스크린수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한국영화는 조만간 쇠퇴기 홍콩영화와 같은 전철을 밟게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한국영화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 맞설 수 있도록 질적 향상을 갖춰야 한다는 것도 여전한 숙제로 남게 됐다.
▲ 올 한해 한국영화 흥행 1위를 차지한 '디 워'(사진=쇼박스)


◇ 뜨거웠던 '디 워' 신드롬

할리우드의 거센 역습 속에서 한국영화도 반격을 했다. 그 선봉에 섰던 것이 심형래 감독의 '디 워'다. '디 워'는 840만 관객을 동원, 올해 국내 박스오피스 정상을 차지하며 5.18 광주민주항쟁을 정면으로 다룬 내용으로 700만 관객을 돌파한 '화려한 휴가'와 함께 한국영화의 자존심을 세웠다.

심 감독은 1999년 ‘용가리’ 이후 8년 만에, 약 6년간 역대 한국영화 최대 제작비인 700억원을 들여 ‘디 워’를 선보였고 관객동원 측면에서는 흥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디 워'는 개봉 초기 전문가들로부터 "컴퓨터그래픽(CG)만 화려할 뿐 이야기 구조는 엉망인데 애국심 마케팅으로 흥행하고 있다"는 요지의 비난도 받아 뜨거운 이슈가 됐다.

해외시장 진출 측면에서도 한국영화 최초로 지난 9월 미국 전역 2200여개 극장에서 개봉하는 성과를 이뤘지만 흥행성정은 1000만 달러로 기대에 못미쳤다.

결국 '디 워'는 CG 등 특수효과 측면에서 기존 한국영화의 수준을 뛰어넘어 할리우드 영화들과 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지만 한국영화의 새로운 방향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 칸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전도연(사진=김정욱 기자)

◇ '칸의 여왕' 전도연, 배우 몸값 거품 제거에도 귀감

2007년은 한국영화의 위기에도 불구, 사상 첫 칸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자를 배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밀양'의 전도연이 그 주인공이다.

전도연은 '밀양' 촬영 당시 신애라는 캐릭터의 내적 고통을 표현하기가 힘들어 “죽고 싶었다”고 말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결국 칸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의 영예로 고생에 대한 보답을 받았다. 세계에서 한국영화, 한국배우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였다.

특히 전도연의 수상은 1987년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씨받이'의 강수연이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이후 20년 만에 세계3대 영화제(칸, 베니스, 베를린)에서 한국 여배우가 수상한 쾌거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전도연은 한국영화의 위기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는 배우들의 고액 출연료에 대해서도 솔선수범해서 해결책을 제시했다. ‘밀양’ 이후 차기작으로 선택한 이윤기 감독의 ‘멋진 하루’에서 스스로 출연료를 낮췄던 것.

전도연은 영화 규모에 따른 적절한 출연료를 받겠다고 했고 ‘멋진 하루’는 칸국제영화제 여자주연상을 수상한 배우를 캐스팅 하면서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됐다. 전도연뿐 아니라 차승원 김혜수 등도 출연료의 거품을 빼고 각각 ‘아들’과 ‘열 한번째 엄마’ 등에 출연해 영화 제작자들에게 박수를 받았다. 
 
▲ 저예산 영화 흥행 돌풍을 불러일으킨 '원스'(사진=영화사 진진)

◇ '우리학교', '원스' 등 저예산 독립영화의 약진

2007년에는 다큐멘터리 ‘우리학교’와 아일랜드의 인디영화 ‘원스’가 예상 밖의 흥행으로 관심을 끌었다. 지난 3월 10개도 안되는 극장에서 개봉한 김명준 감독의 ‘우리학교’는 역대 한국 다큐멘터리 개봉작 최고흥행작인 ‘비상’의 4만 관객을 넘어서며 12월까지 약 1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1만 명만 넘어도 ‘대박’이라고 일컫는 독립영화계에서 일본 내 조선인학교의 모습을 담은 ‘우리학교’의 흥행은 일대 사건임에 틀림없었다.

정작 ‘우리학교’보다 더 놀라운 일은 ‘원스’를 통해 벌어졌다. 아일랜드에서 만들어진 음악영화 ‘원스’의 흥행은 독립영화계의 입장에서 사건을 넘어 기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9월 추석을 앞두고 단관 개봉했던 ‘원스’는 오로지 입소문만으로 개봉 3개월 동안 롱런하며 20만 관객을 돌파했기 때문이다. ‘우리학교’와 ‘원스’의 흥행으로 독립영화계는 저예산영화의 잠재관객을 확인하며 상업영화와 다른 흥행문법에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
▲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엔니오 모리꼬네(사진=김정욱 기자)


◇ 엔니오 모리코네의 부산 굴욕사건

올해 12회를 맞이한 부산국제영화제는 영화음악의 세계적 거장 엔니오 모리코네를 개막식 손님으로 맞았다.

그러나 부산영화제측은 개막식 당시 대선후보들의 등장과 국내 배우들의 레드카펫을 진행하느라 정작 엔니오 모리코네의 의전에는 신경을 쓰지 못했다. 엔니오 모리코네는 비가 내리는 개막식의 궂은 날씨 속에 한동안 방치됐고 제대로 된 소개조차 받지 못했다. 결국 엔니오 모리코네는 예정됐던 핸드 프린팅 행사를 취소하고 개막식 이튿날 바로 서울로 올라와 이탈리아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영화 팬들 사이에서는 부산영화제에 대한 비판이 거세게 일어났다. 비약적인 발전을 통해 아시아 최고의 국제영화제로 자리 잡은 부산영화제지만 엔니오 모리코네를 통해 그 이면의 진행 미숙이 여실히 드러났기 때문이다.

영화계에서는 엔니오 모리코네의 개막식 굴욕사건(?)을 계기로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여러 가지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특히 해를 거듭할수록 영화인과 관객들보다 외적인 것에만 치중하는 듯한 부산국제영화제가 내실을 다져 위상을 새롭게 다지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영화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목소리였다.

▶ 관련기사 ◀
☞[2007 영화계 결산]'침체' '재도약'...한국영화 성패의 갈림길에 서다
☞[2007 영화계 결산]임창정 김혜수 김강우...충무로를 빛낸 다작(多作) 배우들
☞[2007 가요계 결산]'UP&DOWN'으로 살펴본 희비쌍곡선
☞[2007 연예계 결산]노현정 이혼설...루머, 협박으로 얼룩진 연예계
☞[2007 연예계 결산]다사다난, 그 속에 엇갈린 빛과 그림자
 
 
▶ 주요기사 ◀
☞컨츄리꼬꼬, 이승환 콘서트 도용 논란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천정명 "힘 있는 배우들이 독립영화 지지해야"
☞천정명 "첫눈에 '뿅 가는' 사람이 이상형"
☞[할리우드 톡톡]캐서린 헤이글 설원 속 웨딩마치...2살 연하 뮤지션과 결혼
☞가수 홍경민, MC 대열 합류...OBS '쇼도보고 영화도보고' 진행자 낙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