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과 정치]'정치적 지위? 관심없어'...폴리테이너의 두 얼굴

  • 등록 2007-11-15 오후 4:46:20

    수정 2007-11-15 오후 7:05:25

▲ 문소리, 신해철, 문성근


[이데일리 SPN 김용운기자] ‘폴리테이너’는 정치적 소신을 가지고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정치적 행위를 하는 연예인과 더 나아가서 대중적인 인지도를 이용해 선거에 출마, 정치적 지위를 획득하는 연예인,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한국의 폴리테이너 가운데는 정치적 지위에는 관심이 없고, 정치적 행위나 신념의 표출, 자신이 지지하는 특정 정당후보의 당선에 주안점을 두었던 소신파도 적지 않았다.
 
그 대표적인 연예인으로는 명계남을 꼽을 수 있다. 명계남은 지난 2002년 대선에서 당시 노무현 민주당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모인 노사모의 대표를 지내며 노무현 정부 탄생에 적지 않은 공헌을 했다. 당시 명계남을 비롯해 문성근, 권해효 등의 연예인이 노무현 후보의 선거운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했다.

최근 ‘태왕사신기’에서 기하 역으로 안방극장에 도전한 문소리 또한 자신의 정치적 신념의 표출에 거침없는 연예인으로 꼽힌다. 문소리는 민주노동당 당원임을 공개적으로 밝히며 지난 2004년 총선당시 민노당의 홍보CF에도 출연했다. 문소리는 이밖에도 이라크전 반대 및 한미FTA 반대 집회 등에 참석하며 자신의 정치적인 신념을 표현했다.

가수 신해철 또한 지난 2002년 자신이 지지하는 노무현 현 대통령의 선거를 위해 TV 찬조연설에 등장하는 파격을 감행했다. 개그맨 신현섭 역시 2002년 대선당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선거를 전면에 나서서 도왔다.

올해 대선에서는 지난 2002년 대선 때처럼 연예인들이 각 대선 캠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측만이 돋보이는 정도다. 이덕화와 이종원 정흥채 배도환 등의 연예인이 이명박 후보의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이명박 후보의 오랜 팬임을 자처한 백일섭은 최근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를 우회적으로 비난해 이회창 후보 측으로부터 강력한 항의를 받기도 했다.


▶ 관련기사 ◀
☞[연예인과 정치]연예인도 참정권 가진 국민...'소신' 없는 꼭두각시는 곤란
☞[연예인과 정치] 정한용 "연예인의 정치 참여 편견 심해...다시 할 생각 없어"
☞[연예인과 정치]정치 참여로 성패 맞본 한국의 폴리테이너들
☞[연예인과 정치]백일섭 막말 파문으로 관심 고조, '폴리테이너'의 실상
☞'막말 파문' 백일섭 “이회창 후보 측에 사과할 마음 있어” (인터뷰)

 
▶ 주요기사 ◀
☞노현정-현대가 '이혼 오보' 강경 대처...변호사 선임 법적 대응 돌입
☞박철 변호인 "위자료 3억 청구, 총 20억원은 재산분할금 포함된 것"
☞윤종신, 아들 이름은 '라익'...'귀한 것 많이 얻어라' 뜻 담아 작명
☞유승준, 중국 공략 이어 일본 진출 모색 중
☞이서진 "'다모' 때보다 '이산'의 정조가 더 매력적"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