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n스타②]'행님호동'VS'메뚝재석'...'그땐 그랬지'

  • 등록 2008-02-05 오후 12:25:02

    수정 2008-02-05 오후 12:27:49

▲ '행님아' 시절의 강호동과 단역 개그맨 시절의 유재석


[이데일리 SPN 양승준기자] “이렇게 MC로 뜰 줄은 몰랐어요.”

현재 최고의 MC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강호동과 유재석을 두고 연예계 선배들이 하는 말이다.

강호동과 유재석의 과거가 어땠기에 사람들이 이런 반응을 보이는 걸까?

강호동은 씨름계를 재패한 후 개그맨 이경규의 도움으로 1993년 MBC 특채 개그맨으로 방송계에 발을 들여놓았다.

1993년 MBC ‘오늘은 좋은 날’의 ‘소나기’란 코너에서 거대한 덩치와 철없는 연기로 강호동은 방송 데뷔 때부터 시청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볼살을 세차게 흔들고 때가 잔뜩한 얼굴에 동그랗게 계란을 만들며 “행님아~”라고 외치던 강호동은 그야말로 개그맨의 피를 타고 난 듯 보였다.

너부데데한 얼굴과 짧은 스포츠 머리 속의 '땜빵', 구수한 사투리, 덩치는 크지만 유연한 몸동작은 강호동을 영원히 ‘몸개그’의 기란아로 남게하는 듯했다. 강호동은 이 코너를 통해 바로 다음 해 MBC 방송 연예 대상 우수상까지 거머쥐었다

이렇듯 0.1톤에 이르는 육중한 몸으로 ‘몸개그’만 할 줄 알았던 강호동은 1998년 드디어 MC계에 입문했다. 강호동은 KBS 2TV ‘슈퍼 TV 일요일은 즐거워’의 ‘캠퍼스 영상가요’ 코너 MC를 맡으며 젊은이들과 그의 에너지 넘치는 진행을 공유했다.
 
하지만 그 때까지만 해도 강호동이 스튜디오에 앉아 단독 MC를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얼핏 고압적으로 보이기까지 하는 강호동의 진행이 스튜디오 진행은 물론 사람들의 정서에도 그리 맞지 않는 듯 보였기 때문이다.

이런 편견이 깨진 것은 2002년이었다. 강호동이 처음으로 자신의 이름을 걸고 단독 MC를 맡은 MBC ‘강호동의 천생 연분’이 무대였다.
 
강호동은 거침없는 진행 방식으로 게스트를 압도해 가며 프로그램을 진두지휘하기 시작했다. 이후 강호동은 2003년에 SBS ‘야심만만’ 진행을 맡으며 특유의 승부사 기질과 함께, 패널들을 무자비하다 싶을 정도로 구석으로 몰아붙이는 강호동만의 진행을 선보이며 최고의 MC 중 한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유재석은 1991년 ‘KBS 제1회 대학 개그제’ 장려상으로 방송계에 입문했다. 그러나 2000년 MBC ‘목표달성 토요일-동거동락’에서 MC를 맡기까지 근 10년은 유재석에게 ‘잃어버린 10년’이었다.

이 기간에 유재석에게는 이름이 없었다. 유재석은 KBS 2TV ‘유머 1번지’ 등 수많은 개그 프로그램에서 ‘지네 다리 3’ 혹은 ‘포졸 4’ 였고 ‘구두닦이 1’ 이었다. 1991년부터 2000년까지 유재석은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것은 물론이고, 고정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에 자리매김을 해 본 적이 전무 하다시피 했다.

과거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핑클’의 이효리가 밝혔듯 유재석은 메뚜기 탈을 가방에 싸가지고 다니며 개그 방랑을 해야만 하는 단역 캐릭터였다. 유재석에게는 ‘말’ 보단 메뚜기 탈을 쓰고 몸으로 웃기는 것이 필요한 때였다.

유재석이 기나긴 단역의 보따리를 풀고 고정 MC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은 2001년이었다. KBS 2TV ‘슈퍼 TV 일요일은 즐거워’의 ‘공포의 쿵쿵따’ 코너에서 유재석은 이휘재, 김한석, 강호동과 호흡을 맞춰가며 10여년 동안 묵혀왔던 자신의 개그를 뽐냈다. 유재석은 이어 2002년 MBC ‘목표달성 토요일-동거동락’ 코너에선 처음 메인 MC를 맡으며 최고 MC로서 발판을 마련해 갔다.
 
이후 유재석은 다른 MC들처럼 자신이 앞에 나서 게스트를 고압적으로 휘두르는 것이 아닌 한 발 물러서서 게스트를 살피는 진행 방식으로 2005년에는 KBS에서, 2006년과 2007년에는 MBC에서 방송 연예대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 관련기사 ◀
☞[스타n스타①]최고MC 두얼굴...'내유외강' 강호동VS'외유내강' 유재석
☞[무릎팍도사 1년③]제작진이 본 강호동 "톱인데도 바닥까지 구른다"
☞[무릎팍도사 1년②]강호동-유세윤-우승민이 뿜어내는 낯선 아우라
☞유재석-박명수의 '해피투게더 3', 지상렬-박미선 투입 5인 체제 변경
☞유재석의 힘! ‘꿀벌 대소동’ 100만 돌파

▶ 주요기사 ◀
☞'잉꼬부부' 최수종-하희라, 설 반납하고 캄보디아 봉사활동
☞박은혜, 홍상수 신작 '밤과 낮' 노개런티 출연 화제
☞김동완 "해체는 없다. 군 제대 후에도 신화는 계속될 것"
☞이준기, 아시아 팬들과 함께 홍콩서 새해 '카운트다운'
☞원더걸스 졸업과 함께 새 출발, "사랑 많이 받아 선물 필요 없어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