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자이언트]드라마가 그려낸 아픈 현대사

  • 등록 2010-12-07 오후 11:19:13

    수정 2010-12-08 오전 9:20:33

▲ 유신 정권 반대 시위를 묘사한 `자이언트`

[이데일리 SPN 김영환 기자] SBS 월화드라마 `자이언트`는 70~80년대 개발기 도시를 둘러싼 인간의 욕망을 그렸다. 제작진은 인물이나 배경 등 제반 설정이 픽션임을 명확히 밝혔지만 우리 현대사의 아픈 장면도 극 속에 적절히 버무렸다.

`자이언트`의 주인공 이강모(이범수 분)는 극중 1958년생 개띠로 설정돼 있다. 우리 현대사로 따지자면 군사 독재 시절과 유신 정권 속에 청소년기와 청년기를 보낸 셈이다.

어린 강모(여진구 분)와 정연(남지현 분)은 `자이언트` 9회에서 성인 연기자인 이범수와 박진희로 변한다. 이 장면은 시위대 속에서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두 사람의 모습으로 표현됐다.

자욱한 최루탄 가스 속에서 어린 강모와 정연이 휘말린 시위대의 슬로건은 `군사정권 반대`였고, 10년 세월이 훌쩍 흐린 뒤 시위대는 `유신정권 반대`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후 20회 무렵에선 민주화 운동을 다뤘다. `자이언트`는 `광주 민주화 운동`과 `전두환 전 대통령의 대통령 취임` 장면 등을 방송하기도 했다.
▲ 삼청교육대에 들어간 이강모(이범수 분)의 모습

지난 7월26일 방송된 21회에서는 삼청교육대의 실상도 전해졌다. 강모는 자신을 정연과 떼어 놓으려는 민우의 계략에 의해 소태와 함께 삼청교육대에 끌려간다. 이 곳에서 강모는 인간답지 못한 대우를 받으며 우리 역사의 아픈 현장을 생생히 증언했다.

`자이언트`는 또 `평화의 댐` 사건도 다뤘다. 국민 성금으로 지은 평화의 댐은 그러나 사실 당시 권력층에 거대한 부를 축적케 하는 대국민 사기극이었다. 강모는 "그거 사기잖아. 국민들 상대로 사기치는 공사, 참여하고 싶지 않아"라며 평화의 댐 사건을 꼬집기도 했다.

1987년 6·10 민주화 항쟁의 도화선이 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다룬 `자이언트`는 7일 방송된 마지막 회에서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도 묘사했다. 조민우(주상욱 분)의 욕심 속에 부실로 진행된 만보 플라자는 삼풍 백화점이 그랬던 것처럼 무너져 내렸다.

경제 개발기 도시의 비뚤어진 욕망을 그려낸 `자이언트`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극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성공했다.
▲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와 유사점이 있는 만보 플라자 붕괴

▶ 관련기사 ◀
☞`자이언트` 사랑은 해피엔딩···`강·정` 결혼, `우·주` 재회
☞조필연 악행 밝힐 비밀장부, 방탄조끼에 있었다
☞`자이언트` 산 자와 죽은 자, 떠난 자와 남은 자는?
☞조필연 끝까지 `카랑카랑`···악마 본색 명대사 5
☞`자이언트` 막방 대박쳤다..시청률 `38.2%`
☞[아듀, 자이언트]씁쓸한 엔딩, 깜짝 반전은 없었다
☞[아듀, 자이언트]이범수·정보석·박상민이 얻은 것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